[워치라운지 이야기]노모스를 구매하시기에 앞서 알아둘 사항

2024-09-13


노모스를 구입하시는 분들께 병행수입을 자세히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병행수입 vs. 공식수입


  1. 병행수입 (Parallel Import)

    • 정의: 병행수입은 해외에서 직접 구매한 제품을 국내에 수입하는 방식입니다. 제조사나 한국의 공식 대리점의 승인을 받지 않고 이루어집니다.
    • 특징: 일반적으로 가격이 더 저렴하고, 같은 제품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공식수입 (Authorized Import)

    • 정의: 공식수입은 브랜드나 제조사에서 지정한 공식 대리점이나 유통업체를 통해 수입되는 제품입니다. 
    • 특징: 제품에 대한 보증과 애프터서비스가 확실하며, 브랜드 이미지나 품질 관리가 일관됩니다.


병행수입은 시장 초창기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아직 노모스는 시계 매니아들만 아는 브랜드입니다. 한국 공식 수입사의 판매 채널이 태그호이어, 오메가 같은 대형 브랜드처럼 많지는 않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는 병행수입을 비롯하여 다양한 판매 채널이 생기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수입사가 해야할 광고를 병행 수입 업체들이 대신 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내 공식 수입사는 생각이 다른 것 같습니다. 대형 수입사들이나 브랜드랑은 다르게 월드워런티를 인정해주지 않고 병행수입업체에 대한 견제는 오히려 대형 수입사보다 더 심합니다. 한동안 워치라운지에서 보증서를 지급하지 않았던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어쨌거나 전자워런티로 대부분 넘어가는 이 추세에 이마저도 나중엔 의미가 없어질 것입니다.)


공식 수입사에서 월드워런티를 인정해주지 않는 현 상황에서 병행수입을 통해 구매했을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점


  • 수리 과정에서 공식 부품이 필요한 경우 (중요)

제품의 수리 과정에서 무브먼트의 특정 부품, 크라운, 글라스 처럼 노모스 공식 부품이 필요한 경우에는 병행수입에서 구매한 제품은 수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는 월드워런티를 이용하여 어디서나 공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노모스는 한국에서 불가능합니다.하지만 워치라운지에서는 공식 부품의 수급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내용은 시계 판매점과 수리센터가 구분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판매는 백화점에서, 수리는 서비스센터에서 이런 식이죠. 하지만 외국은 대부분 시계 판매점이 자체적으로 워치메이커와 수리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필요한 부품을 각 시계 매장으로 보내주고 시계 매장이 직접 수리하는 식이죠. 심각한 문제라면 글라슈테의 공식 서비스 센터로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워치라운지는 다양한 매장들을 통해 공식 부품의 수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리는 '더 워치메이커'의 명신우 워치메이커 님께서 담당해주십니다. 실제로 크라운, 글라스, 핸즈 등을 공수하여 수리한 적이 있습니다. 


  • 노모스 글라슈테 본사로 보내야하는 경우

예상보다 글라슈테 본사로 보내서 수리를 받고싶다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셨습니다. 국내 수리에 대한 불신도 꽤 있으신 것 같습니다. 워치메이커 입장에서 보면 정말 별 일 아닌데도 (벤츠의 엔진오일을 가는데 독일로 보내는 느낌이었습니다) 독일로 보내고싶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셨고 보낼 수 밖에 없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이 경우에 공식 수입사의 경우 매뉴얼화된 과정으로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나 병행수입으로 구매하신 경우 개인이 직접 하거나 대행을 맡겨야할 수 있습니다. 구글링하면 자세히 과정을 써놓으신 분이 있으나 수리 목적으로 수출 후 재수입하는 과정이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워치라운지 역시 독일로 여러 번 보내봤기 때문에 이 과정을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겪을 것 없이 워치라운지의 경험으로 접수 현황 및 진행 상황을 신속하게 안내드립니다. 수리내역, 인보이스는 개인 정보만 모자이크하여 그대로 보내드립니다. 


노모스를 병행수입으로 구매했을 때 겪을 수 있는 대표적인 두 가지 문제점에 대해서 저희 워치라운지에서는 위에 안내드린대로 해결책을 준비하였습니다. 


시계 스트랩 사이즈 선택 불가


지금까지는 워치라운지에서 주문 시 스트랩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스트랩 사이즈 선택은 불가능하고 추가로 구매만 가능합니다. 모든 노모스 제품의 기본 스트랩 사이즈는 M으로 제공됩니다. 방침을 바꾼 이유는 스트랩을 선택할 경우 배송이 더 지연되기 때문입니다. 외국의 어떤 병행수입 샵도 노모스 제품에 스트랩 선택 옵션을 두지 않습니다. 또 많은 외국의 시계 판매점이 M 사이즈를 기본으로 재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랩을 변경해서 수입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노모스 공식 홈페이지처럼 시계 주문시 스트랩 사이즈 선택이 가능한 것은 공식 수입사에서 구매하는 특권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완책) 다만 국내에서 수요가 많은 S사이즈 스트랩을 워치라운지에서 여분을 구매해둘 예정입니다. S사이즈 스트랩을 실비에 가까운 요금으로 추가하실 수 있게끔 하겠습니다. 이것이 결과적으로 더 빠르게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노모스와 관련해서 우려되는 부분 및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문의주시면 최대한 많은 필요한 내용을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0

Copyright © 2024. WATCH LOUNGE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24. WATCHLOUNGE All rights reserved.